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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종목 & 암호화폐

24년 테슬라(Tesla) 기업 분석(SWOT, PEST)과 미래 및 주가 전망

by 트렌디한 공돌이 2024. 5. 6.

24년 최신 뉴스를 활용하여 테슬라를 SWOT와 PEST에 기반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또한 애널리스트 보고서 분석을 통해 주가 및 미래 전망을 자세히 짚어보았습니다. 

 

목차

     

     

     

    *본 컨텐츠는 웹 상의 공개된 자료를 분석 및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모든 정보 및 사진의 출처는 컨텐츠 하단의 '출처'에 기재 되어있습니다.

     

    테슬라 SWOT 요약
    테슬라 SWOT 요약

    1. 테슬라(Tesla) 개요


    개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기반을 둔 전기 자동차 회사로, 2003년 창립 이래 2004년에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하였다. 몇 년 후 일론 머스크가 최대 주주로 회장이 되었으며, 현재와 같은 명성을 지니게 되었다. 2010년 나스닥에 상장되었다.

     

    시가 총액: 5675.97억 달러

     

    주요 사업 및 상품: 

    • 테슬라 모델 S
    • 테슬라 모델 3
    • 테슬라 모델 X
    • 테슬라 모델 Y
    • 테슬라 사이버 트럭
    • 테슬라 세미 트럭
    • Energy Storage System(ESS)

     

    2. 테슬라  2024년 사업 방향 


    테슬라느 2024년 아래와 같은 사업을 주력으로 성장을 시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중국 및 미국 시장의 FSD(완전 자율 주행) 사업
    • 전기차 양산
    • 로보택시 및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 테슬라 전기차 충전소 확충
    • 에너지 저장 장치(ESS) 사업

     

    3. 테슬라 매출 현황  


    아래는 백만 USD 단위를 기준으로 나타낸 테슬라의 연간 매출 및 이익 현황입니다.

     

    마감 기준 23년 12월 31일 22년 12월 31일 21년 12월 31일 20년 12월 31일
    총매출(단위: 백만 $) 96773 81462 53823 31536
    총이익 (단위: 백만 $) 17660 20853 13606 6630
    영업 이익 (단위: 백만 $) 8891 13656 6523 1951
    순이익 (단위: 백만 $) 14997 12556 5519 721

     

     


    4. 테슬라 PEST 분석 


    테슬라 PEST 분석 요약
    테슬라 PEST 분석 요약

     

    먼저 테슬라의 PEST 분석을 수행해보겠습니다.

     

    4-1) Political(정치)

    - 각국 정부의 전기차 지원안: 미국 전기차 세금 지원

     

     미국 마이든 정부는 지난 2022년 5월 '인프라 투자 및 일자리법(IIJA)'를 발효했습니다. 해당 법안은 바이든 정부의 경기 부양 및 경제 발전 정책으로, 여러 산업 분야를 금전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발의되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환경 보호를 이유로 지원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24년 2월, 미국 현지 정치전문 신문사 '폴리티코'에 의하면, 테슬라는 IIJA 법에 의해 현재까지 1700만 달러(약 226억원)의 전기차 충전 보조금을 지급 받았다고 합니다.

     

    IIJA는 22년부터 26년까지 약 3조 3370억원을 전기차 민간 기업에 제공할 예정이고, 테슬라는 전체 보조금 중 13% 정도를 확보했다고 합니다.

     

    - 글로벌 무역 정책: 미중 무역 갈등으로 인한 중국 시장 점유율 감소

     

     트럼프 정부 재임 시절 시작된 미중 무역 갈등이 좀처럼 해결될 것 같지가 않습니다. 이에 중국에서는 최대한 무역 규제를 완화하려는 노력을 하는 반면, 한편으로는 '애국소비'를 권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중국에서 상당한 매출을 일으키던 미국 기업들 역시 타격을 입고 있는데요, 애플과 테슬라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중국 승용차협회(CPCA) 집계 자료에 따르면 테슬라의 24년 1월 및 2월 중국 친환경차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1.3% 포인트 하락한 6.6%로 집계 되었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중국 현지 전기차 업체들에게 주도권을 빼앗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 환경 및 재생 에너지 증가 & 탄소배출 규제: EU 탄소 배출 규제

     

     EU는 2040년부터 유럽에서 판매되는 대형 상용차의 신차 탄소 배출량을 2019년 대비 9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법률 규제가 지난 4월 10일 유럽의회(The European Parliament)를 통과했습니다. 현재는 회원국 승인만 남은 상황입니다.

     

    유럽 자동차 업계는 해당 법률에 대해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의 자동차 제조 협회와 자동차 부품 업체 협회는 '충전소 네트워크 확대와 무배출 차량 구입 부담 감소를 위한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해당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매우 어렵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럽 지역에서 자사 제품을 판매해야하는 테슬라 역시, 해당 법안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2) Economic(경제)

    - 고금리와 환율: 달러 표시 수익 변동 

     

     수출 및 수입 단계에서 환율은 자국 화폐로 수익을 표기할 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연준은 기준금리를 5% 대까지 끌어올렸고, 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초 인플레이션이 24년 중반이면 잡힐 것으로 예상되어, 올해 기준 금리 인하가 약 2,3차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하지만 24년 초, 인플레이션이 다시 고개를 들자 FED는 기준 금리 인하를 더욱 신중히 고민하는 모양새입니다. 기축 통화인 달러 금리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는지에 따라 수출 기업인 테슬라 역시 영향을 받을 전망입니다.

     

    - 원자재 및 부품 수요/가격: 차량용 반도체 및 배터리 원자재 가격

     

     24년 2월, 리튬 가격이 급락했고, 이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 가격 하락세 역시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테슬라를 포함한 전기차 제조사들은 차량 가격 인하 부담을 더욱 줄이면서, 가격 인하 경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리튬 가격 하락이 중요한 이유는, 현재 전기차 원가에서 배터리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이 40%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블룸버스 산하 조사기관인 블룸버그 NEF(New Energy Finance)에 따르면, 세계 리튬 이온 배터리백 가격은 2022년부터 23년까지 평균 14% 하락했습니다.

     

    배터리 외에 차량용 반도체 역시 전기차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이미 한번 공급 부족을 겪은바 있는데, 차량용 반도체 수급 상황 역시 테슬라에 중요한 이슈입니다.

     

    4-3) Social(사회)

    - 환경 보호: 조 바이든 행정부의 역대 최대 규모 국유지 환경 보호 정책

     

     환경 보호를 위한 관련 법안의 추진이 점점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지난 23년 9월, 알래스카의 광범위한 지역에서 석유와 천연가스 개발을 금지하고 기존 채굴 허가도 취소하는 국유지 환경 보호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남한 면적의 절반 가량에 해당합니다.

     

     이는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집권 말기에 개발 허가를 내준 것을 무효화한 조처입니다. 이외에도 전세계적으로 각국 정부 차원 및 민간 차원에서 환경 보호를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을 슬로건으로 하는 테슬라에게 유리한 상황이 되고 있는 듯 합니다.

     

    4-4) Technological(기술)

    - 자율 주행 기술(Autopilot): 2030년 177조원 시장

     

     시장 조사업체 마켓앤마켓(Market and markets)에서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2030년에 약 177조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2023년 약 31조원 규모에서 매년 22.0% 성장한 수치이다.

     

     이에 센서, AI, 컴퓨터 비전 등의 기술을 종합하여 자율 주행 기술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동시에,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질 전망이다. 이에 자율 주행차 관련 법률/규제가 서서히 준비되고 있는 모양세이다. 

     

     미국은 23년 12월에 자율주행차가 승객을 태우고 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법률을 개저앴고, EU는 자율 주행차의 안정성 평가와 관련된 법률안을 23년 7월에 발표했다. 중국 역시 자율 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 에너지 저장 장치(ESS, Energy Storage Solutions): 2035년 800억 달러 규모

     

     에너지 저장 장치가(이하 ESS)가 각광 받는 이유는 신재생 에너지 발전 후 남은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해 ESS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이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태양광과 풍력 발전 등 친환경 발전소를 확충하고 있기 때문에 ESS는 전망이 밝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 조사 업체 SNE 리서치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4년 ESS 시장 규모는 23년 대비 27%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리튬이온 배터리 ESS시장이 2035년까지 8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 

     

    4-5) 테슬라 PEST 분석 요약

    • Political: 각국의 전기차 지원안, 글로벌 무역 정책, 탄소배출 규제 정책
    • Economic: 고금리와 환율/원자재 및 차량 부품 가격 변동
    • Social: 각국의 환경 보호 정책 추진
    • Technological: 자율주행 기술(2030년 177조원 규모)/ESS(2035년 800억 달러 규모)

     


    5. 테슬라 SWOT 분석 


    Strength(강점) 전기차 시장의 확고한 1위: 23년 미국내 점유율 56.2% 로보택시/완전 자율주행 프로그램 판매 탄소 배출권 판매: 23년 2.38조원 이익
    Weakness(약점) 일론 머스크의 발언: 주가 변동성 증가    
    Opportunity(기회) FSD 중국 출시 연평균 22.0% 성장하는 자율주행 시장 1.76조원 어치 비트코인 보유
    Threat(위협) 경쟁자의 추격: 현대차 1.3조원 투자    

     

    아래는 테슬라의 SWOT 분석을 수행한 것입니다.

    5-1) Strength(강점)

    - 전기차 시장의 확고한 1위: 2023년 미국 내 점유율 56.2%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의 24년 2월 16일 뉴스에 의하면, 미국 내 테슬라 전기차 등록 대수는 총 64만 2496대였다. 이는 미국 전체 테슬라 등록 대수의 56.2%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2위는 포드였다. 

     

     최근 중국에서 테슬라가 부진하고 있었는데, 이번 일론 머스크의 중국 방문을 통해 테슬라의 FSD가 데이터 안전 검사 '적합' 판정을 받음으로써, 중국에서의 점유율도 다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로보 택시와 완전 자율주행 프로그램 판매(FSD)

     

     일론 머스크는 24년 8월 중으로 로보 택시(무인 자율 주행 택시)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한다. 테슬라는 현재 자율 주행 부문의 선두 주자인데, 로보 택시를 성공적으로 상용화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FSD의 수준이 올라가서 '완전 자율 주행'을 실제 도로 위에서 구현할 수 있게 된다면, 테슬라는 다른 완성차 업체에 FSD를 판매함으로써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별개로, 머스크는 테슬라 차량에 탑재된 컴퓨팅 능력을 활용해 AI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주행 중이 아닌 테슬라 차량을 AI 추론을 수행하는 컴퓨터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는 테슬라가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 진출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 탄소 배출권 판매: 23년 판매 수익 2조 3800억원

     

     앞서 PEST 분석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EU 등 여러 지역에서 탄소배출권을 할당하여 각 기업의 탄소 배출을 제한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해당 규제를 잘 지키고 있는 반면, 다른 자동차 업체들은 탄소배출권 할당량을 초과해서 탄소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테슬라는 탄소 배출 규제를 만족하지 못한 경쟁 자동차 회사에 탄소 배출권(탄소 크레딧)을 판매하여 지난 15년간 12조원의 이익을 거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지난 23년에만 2조 3800억원어치를 판매했습니다. 주로 이를 구매한 경쟁사들은 폭스바겐, 제너럴 모터스(GM), 그리고 혼다라고 합니다.

     

    테슬라의 탄소 배출권 판매 수익을 앞으로 더 증가할 전망입니다.

     

    5-2) Weakness(약점)

    - 일런 머스크의 여러 발언: X에 테슬라 언급 금지 조치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의 '검열' 합의가 유지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일런 머스크는 앞으로도 테슬라 경영 관련 내용을 X(전 '트위터')에 올리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지난 2018년 일런 머스크가 테슬라의 상장 폐지를 검토하겠다는 게시글을 X에 올린 사건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21년 11월에도 X에 자신의 테슬라 지분 10% 매각에 관련된 게시글을 올렸고, 이는 테슬라의 주가 하락(약 15%)로 이어졌습니다. 

     

     이와 같은 일런 머스크의 발언들을 단기간 주주 이익에 반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일런 머스크가 이러한 발언을 반복한다면, 이는 테슬라에도 악재가 될 수 있습니다. 

     

    5-3) Opportunity(기회)

    - 완전 자율 주행(FSD) 기능 중국 출시: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의 초석 확보

     

    24년 5월 일론 머스크가 중국을 깜짝 방문하였고, 조만간 중국에서 테슬라의 완전 자율 주행(FSD; Full-Self-Driving) 기능을 출시할거란 소식에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그 이유는 투자자들이 테슬라의 진짜 가치는 전기차 판매가 아닌, FSD 소프트웨어 판매와 로보택시 서비스가 될 것이라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23년 골드만삭스는 현재 연간 10억 달러 규모인 테슬라의 FSD 관련 매출이 2030년에는 최대 750억 달러로 증가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모건 스탠리 역시 이같은 전망에 동의한 바 있습니다.

     

    이번 일론 머스크의 중국 방문이 화제를 모은 것은, 중국 당국이 테슬라에 데이터 안전 검사 '적합' 판정을 내리면서 그동안 테슬라의 FSD 중국 출시를 막았던 규제를 풀었기 때문입니다. 중국에는 이미 170만명의 테슬라 소유주가 있다고 합니다.

     

    - 자율 주행 시장의 성장: 연평균 22.0%의 성장률

     

     앞서 PEST 분석에서 언급했듯이, 자율 주행 시장의 성장세가 매우 가파른 상태이다. 2030년에는 약 177조원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테슬라가 현재와 같이 이 부문 선두를 유지한다면 매우 큰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애플은 비밀리에 '타이탄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으나, 전기차 사업에서 완전 철수했다. 또한 우버 역시 자율 주행 사업에서 철수했으며, 완성차 업체들 대부분도 마찬가지이다. 사실상의 경쟁자는 현대 자동차와 일부 중국 기업만 남은 상태이다.

     

    - 비트코인 보유: 테슬라&스페이스X 비트코인 1.76조원 보유

     

      지난 24년 3월 8일, 가상화폐 시장 정보 플랫폼인 아캄 인텔리전스(Arkham)에 따르면, 테슬라는 68개 지갑에 약 1조 190억원 어치, 스페이스 X는 28개 지갑에 약 7336억원 규모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트코인은 지난 24년 4월 말 4차 반감기를 거쳤는데, 이로 인해 25년까지 가격이 크게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테슬라 결제에 두 달간 허용했던 테슬라의 입장에서는 이것이 큰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적절한 시기에 매도를 한다면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캄(Arkm)의 경우, 암호화폐 거래 현황을 개인들이 알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인데,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됩니다. 24년 5월 6일 기준, 상당한 가격 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4.04.09 - [공돌이의 투자/주식종목 & 암호화폐] - 아캄(ARKM) - 179만 코인 유튜버 추천 코인 알아보기 (1)

     

    아캄(ARKM) - 179만 코인 유튜버 추천 코인 알아보기 (1)

    아캄은 강력한 지원과 파트너십을 갖추고 있습니다. 유명 투자자들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Coinbase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큰 신뢰와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OpenAI의 CEO인 샘 알트먼은

    daily-tech-industry.tistory.com

     

    5-4) Threat(위협)

    - 경쟁사의 추격: 현대차 1조 3000억원 투자

     

     현대 자동차 그룹이 미국 자율주행 합작 법인 '모셔널'의 지분 66%를 확보해 최대주주로 올라섰습니다. 지분 확보를 위해 현대 자동차 그룹은 1조 3000억원을 투입했고, 이는 테슬라와의 자율 주행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승부수로 비춰집니다. 

     

     모셔녈은 현대차 그룹과 미국 자율주행차 업체 '앱티브'가 20년에 설립한 자율주행 합작 법인입니다. 15년에 완전 자율 주행 차량으로 미국 대륙을 횡단하였고, 18년부터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로보택시를 상용화해 현재까지 10만 회 이상의 주문을 달성했습니다.

     

     다른 완성차 업체들이 자율주행을 포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테슬라와 현대차만이 자율주행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는데, 이 경쟁 구도가 서로에게 '윈-윈'이 될지, 치킨 게임이 될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6.테슬라 애널리스트 가격 전망 및 분석  


    증권사 목표 가격 분석 일자
    J.P.Morgan(Ryan Brinkman) 115$ 240424
    UBS(Joseph Spak) 147$ 240424
    Deutsche Bank(Emmanuel Rosner) 136$ 240424
    HSBC(Mike Tyndall) 120$ 240424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