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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LG 에너지솔루션 기업 분석(SWOT&PEST)과 주가 및 미래 전망

by 트렌디한 공돌이 2024. 5. 17.

24년 최신 뉴스를 활용하여 LG 에너지 솔루션을 SWOT와 PEST에 기반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또한 애널리스트 보고서 분석을 통해 주가 및 미래 전망을 자세히 짚어보았습니다. 

 

목차

     

     

     

    *본 컨텐츠는 웹 상의 공개된 자료를 분석 및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모든 정보 및 사진의 출처는 컨텐츠 하단의 '출처'에 기재 되어있습니다.

     

    LG 에너지 솔루션 SWOT 분석 요약

    1. LG 에너지솔루션 개요


    개요: LG 에너지 솔루션은 LG 화학에서 분할하여 신설되었으면, 전기 자동차(EV) 및 에너지 저장 장치(ESS) 등에 적용되는 배터리 제품의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3년 기준, 전기 자동차 배터리 점유율 전세계 1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가 총액: 89조 2,710억원

    주요 사업 및 상품: EV용 배터리 및 ESS 제품 

     

    2. LG 에너지솔루션 2024년 사업 방향 


    현재 배터리 업계는 빠른 성장 후 숨고르기를 하는 상황입니다.

     

    그 이유는 배터리 업계의 성장 동력인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LG 에너지 솔루션은 오히려 연구 개발 및 생산 시설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데요, 이는 배터리 시장의 성장은 예견된 일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2024년은 LG 에너지솔루션이 압도적인 기술 우위를 다지는 기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LG 에너지솔루션 최근 매출 성장  


    아래는 억원 단위를 기준으로 나타낸 LG 에너지솔루션의 연간 매출 및 이익 현황입니다.

     

    마감 기준 23년 12월 31일 22년 12월 31일 21년 12월 31일 20년 12월 31일
    총매출(단위: 억원) 337,454.7 255,986.1 178,519.1 14,610.7
    총이익 (단위: 억원) 49,430.3 42,905.3 38,987.8 2,240.5
    영업 이익 (단위: 억원) 14,863.6 12,137.2 7,684.7 -4,752.1
    순이익 (단위: 억원) 16,379.9 7,798.3 9,298.7 -4,517.7

     

     


    4. LG 에너지솔루션 PEST 분석 


    LG 엔솔 PEST 분석 요약
    LG 엔솔 PEST 분석 요약

     

    먼저 LG 에너지솔루션의 PEST 분석을 수행해보겠습니다.

     

    4-1) Political(정치)

    - IRA 등 정책 연관성: 23년 영업이익률의 2.6% 규모 보조금 수령 

     

     IRA는 2022년 8월 시행된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줄임말로, 에너지 안보 및 지후 변화 대응 명목으로 약 3690억 달러의 지출을 하는 법안입니다. 여기에는 AMPC(첨단 제조 생산 세액 공제)라는 보조금 지급 사항이 포함되었는데, LG 에너지 솔루션도 이를 수령했습니다.

     

     2023년의 경우, LG 에너지솔루션 영업이익률의 약 2.6%가 해당 보조금으로 충당이 되었다고 합니다. 기술 안보가 곧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상황에서, 기술 기업들의 이익이 국가 정책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LG 에너지솔루션의 주요 사업을 둘러싼 여러 정책의 영향을 주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중국의 배터리 시장 지배력 확대와 무역장벽: LG 에너지솔루션도 비켜갈 수 없다

     

     중국산 전기차 및 배터리의 시장 지배력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성장세를 견제하기 위해 세계 각국이 무역장벽을 높이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5일, 홍콩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프랑스 투자 은행의 나탁시스 보고서를 인용하여 '중국 전기차와 배터리 수출이 서구권을 포함한 전 세계의 관세와 산업정책으로 난관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이 보이는 것은 중국의 배터리 수출액이 2021년에서 2023년 사이 2배로 증가, 총 660억 달러(87조 9885억원) 수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무역 장벽으로 인해, LG 에너지 솔루션이 반사 이익을 얻을 수도 있으나 LG 에너지 솔루션 역시 관세 및 각종 정책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국 무역 정책을 유심히 살펴야할 때입니다.

     

    4-2) Economic(경제)

    - 원자재 가격 변동: 리튬 가격의 변동성

     

     배터리 원자재의 핵심은 '리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1월 정점을 찍은 리튬 가격은 꾸준히 하락하여, 지난 2월 고점 대비 90% 가량 하락했습니다. 이는 약 1년만에 일어난 가격 변화이며, 월스트리트 저널의 리포트에 따른 수치입니다.

     

     리튬 외에 코발트, 니켈 등 다른 배터리 소재로 비슷한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가 차지하는 가격이 원가의 40% 정도가 됩니다.

     

     원자재 가격의 등락에 따라 배터리 업체의 수익성 역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변동 상황을 주시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 배터리 업계의 겨울이 찾아오다

     

     코로나 시기, 불을 뿜으며 성장하던 전기차와 배터리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전기차를 초기 구입한 '얼리 어답터'들의 구매가 끝났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가격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배터리 역시, 자연스럽게 그 성장세가 둔화되었습니다. 

     

     이에 LG 에너지솔루션을 포함하여 여러 배터리 업체들의 매출 성장 역시 둔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수백조원에 달하는 수주액이 존재하며, 잠시 시장이 정체되었을 때 기술 투자에 매진하여 경쟁 업체와의 격차를 벌릴 기회로 보는 시선도 있습니다.

     

    4-3) Social(사회)

    - 대기업으로서의 사회 공헌: 나눔, 자립, 그리고 환경 복원

     

     LG 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기술을 통해 얻은 이익을 지역 사회에 나눔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 하고 있습니다. 크게 나눔, 자립, 그리고 환경 복원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카이스트(KAIST)에 맞춤형 학과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전문 기술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해외 사업장의 경우, 포란드 브로츠와프 과학기술 대학의 전동화 연구소에 기부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2020년 12월 '청주 희망 그린 발전소'를 구축하여, 지역 에너지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예술적 재능이 있는 발당 장애 아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4-4) Technological(기술)

    - EV 시장 성장: 글로벌 전기차 시장 연간 13.9% 성장 예상

     

     배터리는 전기차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부품입니다. 이에, 전기차 시장의 성장성과 배터리 시장의 성장성은 크게 연동되어있는데요. 

     

     Vantage Market Research의 24년 보고서에 의하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연간 13.9%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총 시장 규모는 2032년 기준 1,2594억 달러에 해당됩니다.

     

    - ESS 시장 성장: 연평균 10.8% 성장세

     

     지난 24년 2월 5일 SNE 리서치가 발간한 'Global ESS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리튬이온 이차전지 ESS 시장 규모는 올해 400억 달러(약 53조원, 235GWh)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SS 시장 규모는 CAGR 10.8%로 성장하여, 2035년에는 8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5) LG 에너지솔루션 PEST 분석 요약

    • Political: IRA 등 각국 투자 정책과 무역 장벽
    • Economic: 원자재 가격 변동성과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
    • Social: LG 에너지솔루션의 사회 공헌(나눔, 자립, 그리고 환경 복원)
    • Technological: EV 시장 성장(CAGR 13.9%), ESS 시장 성장(CAGR 10.8%)

     


    5. LG 에너지솔루션 SWOT 분석 


    Strength(강점) 대규모 R&D 투자(연간 투자액 1조원 돌파) 전세계 83위 브랜드 인지도






    Weakness(약점)


    원자재 가격 변동성



    중국 배터리 기업의 독주(CATL, BYD)
     
    Opportunity(기회)

    아직 크지 않은 중국 기업과의 배터리 점유율 차이


    공급망 Net Zero의 선두주자  
    Threat(위협)


    EU 배터리법 등 규제 법안


    환율과 고금리  

     

    아래는 LG 에너지 솔루션의 SWOT 분석을 수행한 것입니다.

     

    5-1) Strength(강점)

    - 대규모 R&D 투자를 통해 확보한 기술적 우위: 연간 R&D 비용 1조원 돌파

     

     LG 에너지솔루션의 2023년 R&D 비용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이는 2022년 대비 18.4% 증가한 수치이며,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연구 비용 투자를 대폭 상향한 것입니다.

     

     현대차 그룹과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JV) 설립, 애리조나 단독공장 건설 등 신규 투자를 진행했으며, 23년 생산시설 투자(CAPEX)는 10조 8906억원에 육박헸습니다. 이 역시 22년도(전년) 6조 2909억원 대비 크게 증가한 것입니다. 

     

     동시에 김동명 최고 경영자(CEO) 직속의 차세대 배터리 연구 전담 조직인 미래 기술 센터를 신설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LG 에너지솔루션은 압도적인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성과 역시 거대한 매출액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 LG 그룹의 이미지: 영국 브랜드 파이낸스 선정, 전세계 83위 브랜드 인지도

     

     지난 24년 1월 24일, 영국 컨설팅 업체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가 '글로벌 500대 브랜드'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LG 그룹은 83위를 차지했습니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브랜드 순위는 사업 실적, 자산, 마케팅 투자, 그리고 이해관계자 자산 평가 등을 바탕으로 이뤄집니다. LG 그룹이 기록한 83위는 2022년 90위 대비 7등 상승한 결과입니다.

     

     이와 같이 LG 그룹 차원에서 이룩한 브랜드 인지도는, LG 에너지솔루션이 사업을 확장하는데 있어 강점으로 작성할 것입니다.

    5-2) Weakness(약점)

    - 원자재 의존성(가격 변동 및 수급)

     

     앞서 PEST 분석에서 언급 했듯이, 이차전지의 필수 재료인 리튬, 코발트 등은 가격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원자재 가격은 판매 제품의 가격 원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에, 제조 기업에서는 항상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사안입니다.

     

     LG 에너지솔루션은 공급 감소에도 안정적인 리튬 수급처를 확보해야 하며, 다양한 옵션 등으로 리튬 가격 상승으로 인한 리스크를 해지(hedge)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 심화되는 시장 경쟁: 중국 배터리 기업의 독주

     

     24년 1월 발표된 SNE 리서치의 'Global EV and Battery Monthly Tracker'에 의하면, 전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와 2위는 중국 기업인 CATL과 BYD였습니다. 

     

     CATL은 36.8%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BYD는 15.8%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CATL의 점유율 36.8%는 국내 배터리 3사(LG 에너지솔루션, SK On, 삼성 SDI)의 합산 점유율인 23.1%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이와 같이 중국계 배터리 기업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은, LG 에너지 솔루션이 아직 시장 점유율 확보에 있어 약점을 보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5-3) Opportunity(기회)

    - 배터리 시장 점유율: 아직 완전 독점은 아니다

     

     앞서 중국 배터리 기업들의 점유율이 높은 상황이라고 했지만, 따라잡을 수 없는 격차를 보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CATL이 36.8%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LG 에너지 솔루션 역시 14.1%의 글로벌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이 연구 개발 비용을 확대하고, 생산 시설 투자에 돈을 아끼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점유율을 추가로 가져올 기회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 공급망 Net Zero 추진

     

     한국 ESG 연구소에 따르면, 22년 말까지 RE100에 가입한 국내 기업 27개 가운데 LG 에너지솔루션의 재생 에너지 사용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로는, 전체 전력 소비량의 44%가 재생에너지였다고 합니다.

     

     이에 LG 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업계를 넘어서, 산업 전체에서 공급망 Net Zero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전세계 추세는 넷제로 달성을 위한 기업을 우대하는 것이기에, LG 에너지솔루션의 친환경 행보는 정책 및 사업적으로 기회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5-4) Threat(위협)

    - 규제: EU 배터리법 등 글로벌 규제 법안 신설

     

     24년 2월, 'EU 배터리법'이 시행되었습니다. 이는 폐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글로벌 환경 규제를 담고 있는데, 배터리 지속가능성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또한 배터리 원재료에 대한 재활용 기준을 강화했습니다.

     

     이와 같은 규제는, 잘 준수하면 다른 기업들에게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법안을 준수하기 위해 기업의 자원이 대량으로 투입되기에, 마냥 관련 법안 신설을 반가워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 글로벌 시장 변동성: 환율과 고금리

     

     환율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특히, 원-달러 환율은 원 단위로 매출이 표시되는 국내 수출 기업들의 사업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금리 역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을 위해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LG 에너지 솔루션 같은 기업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6. LG 에너지솔루션 애널리스트 가격 전망 및 분석  


    증권사 목표 가격 분석 내용 분석 일자
    하이투자증권 500,000원 2Q24 배터리 셀 출하량 증가 예상, 그러나 수익성 하락 불가피

    지난 1년간 원자재 가격 하락에 의한 영향

    트럼프의 전기차 보조금 폐기 선언에 의한 영향

    240425
    메리츠증권 480,000원 240425
    한화투자증권 520,000원 240408
    유안타증권 531,000원 240408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