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최신 뉴스를 활용하여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를 SWOT와 PEST에 기반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또한 애널리스트 보고서 분석을 통해 주가 및 미래 전망을 자세히 짚어보았습니다.
목차
*본 컨텐츠는 웹 상의 공개된 자료를 분석 및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모든 정보 및 사진의 출처는 컨텐츠 하단의 '출처'에 기재 되어있습니다.
1.마이크로소프 개요
개요: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는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사업을 디지털화 하는데 도움을 주는 오피스 365, dynamics365, 링크드 인, 그리고 그 유명한 윈도우(Window) 등을 운영하는 미국 기업이다. 1975년 4월 4일 빌게이츠와 폴 앨런에 의해 1975년 4월 4일 창립되었다.
시가 총액: 3.02조 달러
주요 사업 및 상품: 윈도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Dynamic365, 데이터 센터, 생성형 AI 사업
2. 마이크로소프트 2024년 사업 방향
마이크로 소프트의 24년 주요 과제는 'AI' 관련 산업이 되고 있다. 이 때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주목하는 트렌드는 총 3가지로 그 목록은 다음과 같다.
- 소형 AI 언어모델, AI 연구와 혁신을 촉진: 수십억 개의 파라미터(Parameter)로 이뤄진 소형 언어 모델은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적게 소모하기에 모바일 기기에 쉽게 적용될 수 있다. '온디바이스 AI' 기기와 연계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멀티 모달(Multi-modal) AI, 인간의 인지능력을 활용하는 AI: 텍스트, 이미지, 그리고 비디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동시해 처리할 수 있다.
- 과학 분야의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AI: AI를 활용해 기후 변화, 에너지 위기, 질병 등 과학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3. 마이크로소프트 PEST 분석
먼저 마이크로소프트(MS)의 PEST 분석을 수행해보겠습니다.
3-1) Political(정치)
- 전세계적 규제: EU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규정 준수
생성형 AI가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AI의 학습에 사용되는 데이터 및 개인 정보의 보호가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가장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는 기관은 EU라고 할 수 있는데요, EU 회원국 내부의 데이터가 북미 등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크게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에 적절한 데이터 보안 조치를 갖추지 못한 기업의 경우, EU 내 서비스 사용을 금지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MS는 이러한 엄격한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EU 내에 보관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관련 데이터를 미국으로 전송하지 않겠다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여기에는 애저, 마이크로소프트 365, 다이나믹스 365 등 MS의 주요 서비스에 일괄적으로 적용됩니다.
MS는 다른 경쟁사보다 EU의 데이터 보호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면서, 시장이 요구하는 윤리적 기준에 스스로를 부합시키고 있습니다.
- 글로벌 정부 및 의사결정 기관과의 관계: 적절한 수준의 로비 활동 필요
대한민국과 달리, 미국에서는 기업의 로비 활동이 불법이 아닙니다. 이에 정책을 자신들의 사업에 유리한 방향으로 바꾸거나 유지하기 위해 큰 돈을 로비자금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로비 활동이, 기업들이 겉으로 표방하는 가치와 어긋날 경우 기업 가치를 훼손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MS 역시 적절한 수준의 로비활동을 해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 2023년 7월, MS를 포함한 애플 및 구글 등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기후 법안을 훼방 놓기 위해 로비스트를 고용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들 회사는 겉으로는 탄소 배출 감축에 동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기에, 파장이 상당했습니다.
위와 같이 대외 홍보 정책에 크게 어긋나는 로비 활동은 삼가야할 것입니다.
3-2) Economic(경제)
- 시장 및 경제의 변동성: 금리 등 경제 지표에 의한 영향
기업들이 사업을 진행함에 따라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확보하고는 한다. 이렇게 투자자들의 현금을 끌어오게 되는데, 이때 금리는 자금 확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에 고금리에는 기업들의 투자 활동이 위축되기도 합니다.
- 세금 및 무역 정책: 마이크로 소프트의 수익에 영향
MS 수준의 빅테크에게는 세금 정책이 기업 수익성에 큰 영향을 준다. 미국 국세청(IRS)는 지난 23년 하반기에 289억 달러(약 38.7조원) 상당의 추가 세금 납부 통지서를 MS에 보냈다. IRS는 MS가 미국에서 거둔 10년간의 수익을, 상대적으로 세금이 낮은 해외로 이전함으로써 그에 합당한 세금을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MS는 이의 신청과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술 부문의 경제 정책
기술 빅테크 기업에 흔히 일어나는 일은 기업간 인수 합병인데, 이 역시 경제 정책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여러 국적의 기업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상황에서, 반독점 규제에 의한 제약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23년 10월에 성사된 MS의 블리자드 인수를 마지막까지 방해한 것은 영국 반독점 규제 당국인 경쟁시장청(CMA)였다. CMA는 일관되게 MS의 블리자드 인수를 반대해왔으나, MS가 블리자드 게임 판권을 프랑스 게임회사 '유비소프트'에 매각하겠다는 제안을 함으로써 CMA의 결정을 바꿀 수 있었다.
3-3) Social(사회)
- 사회적 책임: MS, AI 사용 고객 저작권 침해 소송 책임
지난 23년 7월, MS는 자사의 AI 서비스인 코파일럿(copilot)을 사용할 때 저작권 문제에 대해 사용자가 아닌 MS가 책임을 진다는 약속을 발표했다. 생성형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사용할 때 지적 재산권 및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할 때 요금을 징수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사용에 있어 발생한 법적 문제를 MS가 직접 책임지겠다는 뜻이다.
3-4) Technological(기술)
- 연구 개발 투자(R&D): 수조원 규모 투자
마이크로 소프트는 천문학적인 규모를 투자하고 있다. 또한 투자처를 여러 국가로 다각화 하고 있는데, 일례로 지난 24년 4월, 일본에 4조원의 금액을 투자했다. 또한 프랑스 AI 스타트업 '미스트랄AI'에 2.9조원을 투자했으며, 태국에도 데이터 센터 건립을 위해 수조원을 투자했다.
- 글로벌 기업 협력: UAE 아부다비 AI 기업에 15억 달러 투자
마이크로 소프트는 지난 24년 4월, 아랍에미리트(UAE)에 기반을 둔 인공지능(AI) 기업 'G42'에 15억 달러(2조원)을 투자했다. 해당 투자는 미국과 UAE 간의 AI 동맹 구축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이는 UAE 내의 중국 기술을 제거하고자 하는 미국의 정책적 의사결정에서 비롯됐다.
3-5) Microsoft PEST 요약
- Political: 개인정보 보호 규정 준수(EU 사례), 정치 로비의 적절성
- Economic: 금리, 무역 정책, 기술 부문 경제 정책의 영향(반독점 규제법 등)
- Social: 사회적 책임(MS AI 제품 사용 고객의 저작권 침해 소송 책임)
- Technological: 수조원의 R&D 투자, 글로벌 기업 협력(UAE AI 기업 투자 사례)
4. 마이크로 소프트 SWOT 분석
Strength(강점) | 높은 접근성의 제품: Office 365, Window OS와 코파일럿(AI)의 결합 | MS의 브랜드 파워: 409조원 규모의 브랜드 가치 보유 | 클라우드 시장의 점유율 확대 중, 풍부한 현금 보유 |
Weakness(약점) | 디지털 시장의 빠른 트렌드 변화 |
공급망 의존성: 하드웨어 생산 능력 부재 | |
Opportunity(기회) | 연평균 36.8%의 AI 시장 성장률 |
24년 850조원 규모의 클라우드 시장 | |
Threat(위협) | 애플, 아마존 그리고 구글 등 경쟁자들의 AI 기술 추격 | 연방 거래 위원회(FTC)의 MS 투자 감사 |
아래는 MS의 SWOT 분석을 수행한 것입니다.
4-1) Strength(강점)
- 접근성이 좋은 SW 제품: 오피스 제품, window OS와 코파일럿의 결합
모바일 시장에 제때 대응하지 못해 경쟁력이 뒤쳐졌던 MS가, 나델라 CEO의 지휘 아래 생성형 AI를 무기로 다시 일어서고 있다. MS는 모바일 시장에서 뒤쳐질 때도 자사 제품의 뛰어난 접근성을 통해 점유율을 방어할 수 있었는데, 이와 같은 높은 접근성은 AI 시대에서도 장점이 될 전망이다.
24년 1월 7일 전해진 소식에 따르면, MS는 23년 내내 코파일럿 구축에 역량을 집중했으며 유저들이 코파일럿을 'AI 비서'로 활용할 수 있게끔 준비했다고 한다. 또한 가격적으로도 '무료'를 선언한 상태이다. GPT-4 모델을 따로 사용하려면 구독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코파일럿은 동일한 모델을 사용하지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접근성은 MS의 큰 강점이다.
- MS의 브랜드 파워
MS와 가장 대표적인 자사 제품 '윈도우'의 브랜드 가치를 실로 어마어마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컴퓨터'하면 떠오르는 것이 윈도우이기 때문이다. 이에 MS는 모바일 시대 경쟁력이 다소 뒤쳐졌음에도, 브랜드 파워를 공고히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지난 23년 11월 발표된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 업체 인터브랜드의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 따르면, MS의 브랜드 가치는 무려 3167억 달러였다. 이는 한화로 약 409조원에 달하는 값이며, MS는 상위 10개사 중 가장 높은 14%의 성장률을 보였다.
-건전한 재무 상태: 풍부한 현금과 높은 수익성
시너지 리서치 그룹에 따르면 전세계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1위는 여전히 아마존(Amazon)이다. 하지만 MS는 AI를 압세워 클라우드 서비스에서의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다. 이에 현재 MS 애저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약 23%이다. 지난 5년전까지만 해도, MS 애저의 수익률은 아마존 웹서비스(AWS)의 20% 수준이었기에 괄목할 만한 성장이다.
이에 MS는 분기 영엽 이익의 절반을 클라우드에서 창출했으며, 다른 AI 기반 제품들이 제자리를 잡는다면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또한 미국 빅테크답게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기에, 차세대 기술 개발에서도 뒤쳐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4-2) Weakness(약점)
-시장의 빠른 변화: 디지털 시장의 역동적인 환경
MS의 약점 중 하나는, 자신들이 주력하는 분야의 트렌드가 오랜 기간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MS에 뒤지지 않는 규모의 경쟁자들이 시장에 산재해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PC 부문 운영체제 및 SW 제품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지만, 모바일 전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해 MS는 한동안 뒤쳐져 있었다. 비록 AI 붐으로 인해 최고의 자리를 되찾았지만, 이러한 흐름이 언제 급변하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공급망 의존성: GPU 등 하드웨어 부품 생산 능력 부재
MS의 하드웨어 생산능력 부재는 글로벌 공급망 문제에 자사가 얽매이게 만든다. 사실 이 문제는 미국 빅테크 기업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들이 주력으로 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검색 엔진, 데이터 센터 등의 사업은 반도체 칩이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미국은 반도체 제조 공장을 아시아에 일임했고, 현재 뒤늦게 다시 제조 능력을 자국 내에 갖추려고 하고 있다. 이에 TSMC, 삼성전자에 제품 생산을 전적으로 맡기고 있다고 봐도 되는 상황이다. 이들 기업에 지리적 이슈가 발생한다면, 이로 인해 제품을 제때 인도받지 못하는 MS는 피해를 입을 수 있다.
4-3) Opportunity(기회)
- AI 시장의 확대
리서치 전문기업 '마켓앤마켓'에서 발표한 4월 20일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글로벌 AI 시장이 연평균 성장률 36.8%를 기록할 것이라고 한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AI 기술 로드맵을 3단계로 구분했다.
- 23년~25년: 콘텐츠 제작 위한 생성형 AI, 개인정보보호 AI, 엣지 AI
- 25년~28년: 생성형 AI 고도화, 설명 가능 AI 등장, 고급 엣지 AI 보편화
- 28년~30년: 인간 수준의 정교한 AI 등장, 전 산업 분야에 AI 적용
이와 같은 AI 시장에 대한 관심은 챗GPT로부터 시작되었음이 명확하다. 또한 이 분야 가장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는 기업이 바로 MS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성장은 MS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전망된다.
-클라우드 시장 확대
시장 조사 업체 IDC에 따르면 2024년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약 85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는 2023년 대비 20% 증가한 수치인데, 이미 이정도 규모를 달성한 시장이 20%의 성장률을 보인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현재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MS 애저'는 업계 1위 AWS를 빠른 속도로 추격하고 있다. 이는 AI의 도입으로 인한 경쟁력 강화 때문인데, 이러한 추세가 이어진다면,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은 MS에게 또다른 기회가 될 것이다.
4-4) Threat(위협)
- AI 부문 경쟁자들의 추격
AI가 2020년대 중후반을 주름 잡을 트렌드가 될 것은 명확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른 빅테크들이 MS의 독주를 지켜만 볼리가 없다. 구글은 오픈 AI의 경쟁사인 '앤스로픽(Anthropic)'에 최대 2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한화로 약 2조 7천억원의 규모이다. 아마존 역시 앤스로픽에 최대 4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또한 애플은 자사의 자체 AI를 2024년 내에 발표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같이 여러 빅테크들이 AI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MS 역시 긴장을 늦춰서는 안될 것이다.
-법적 분쟁: 반독점 규제 등: 연방거래위원회(FTC)의 MS AI 스타트업 투자 감사
지난 24년 1월 25일, 미국 경쟁당국인 연방거래위원회(이하 FTC)가 빅테크의 AI 스타트업 투자 관련하여 조사를 개시했다. FTC는 MS를 포함하여 아마존, 구글 등 빅테크들이 AI 스타트업에 어떤 영향을 행사했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한다.
FTC의 조사가 진행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기에, 이 자체로 악재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미국은 시장 경쟁의 공정성을 무엇보다도 중시하는 나라이기에, 다수의 기업 견제 시스템이 잘 갖춰진 상황에서 부당한 시장 활동을 했다면 천문학적인 벌금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애플이 현재 곤욕을 치르고 있는 반독점 규제법을 MS가 잘 피해갈 필요가 있다. MS는 과거에 반독점 규제법으로 인해 고생한 경력이 있다.
5. 마이크로소프트(MS) 애널리스트 가격 전망 및 분석
증권사 | 목표 가격 | 분석 내용 | 분석 일자 |
Bank of America(Bradley Sills) | 480$ | 클라우드 시장 성장 수 AI 시장 성장 수혜 |
240426 |
Jefferies(Brent Thill) | 550$ | 240426 | |
Piper Sandler(Brent Bracelin) | 465$ | 240426 | |
Wells Fargo(Michael Turrin) | 500$ | 240426 |
출처
- https://www.efinancialmodels.com/the-ultimate-guide-to-microsoft-pestle-analysis/
- https://www.ciokorea.com/news/321101
- https://www.newstree.kr/newsView/ntr202307060005
- https://www.mk.co.kr/news/stock/10849837
- https://techrecipe.co.kr/posts/57722
- https://www.itworld.co.kr/news/325275
- https://m.ddaily.co.kr/page/view/2024010701372247008
- https://news.bizwatch.co.kr/article/industry/2023/11/21/0023
-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8152
-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3/12/14/DKVMIB5AW5FKRK76XR6OOFJXPA/
- https://www.etnews.com/20240126000004
- https://www.yna.co.kr/view/AKR20231028016700091
- https://www.tipranks.com/stocks/msft/fore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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